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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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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279 - 30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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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마케팅 활동은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 환경이 상이한 외국시장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 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다른 경쟁기업들에 비해서 얼마나 신속하게 현지 시장의 다양한 변화를 감지하고 그러한 변화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가에 따라 국제마케팅 활동의 성공여부가 결정된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시장정보의 효율적·효과적 활용과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시장지향성이 성공적인 시장 감지능력과 반응능력 즉, 경쟁우위를 어떻게 창출하고, 또한 우수한 수출성과를 얻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요구되 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국내의 수출기업 중 수출 규모가 큰 2747H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시장지향성-시장 감지능력-시장 반응능력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우수한 수출성과가 창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다양한 시장변화에 대한 이해와 그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수출시장 정보의 효과적, 효율적 활용과 관련된 높은 수준 의 시장지향성을 구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노력은 궁극적으로 우수한 수출성과를 얻는데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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