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1999.8
수록면
149 - 18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동통신은 국가기간시설로서의 공공성과,생활영역의 광역화와 기술발전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효익 추구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최근 가장 각광받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 사례에서는 이동통신산업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동통신산업의 흐름을 탐지해내고,실제로 우리의 이동통신기술 관련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전략으로 기업활동을 수행해내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세계 이동통신산업의 정책적 동향과 수요형태 등을 파악하고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경쟁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각 해당 기업들이 지향해야할 사업전략방향을 사례를 통하여 논의하고자 한다.국내의 개별 이동통신 관련 기업들이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첫째,가격 지향적 사고를 버리고 가치 지향적 사고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과 가치를 부여할 수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둘째,경쟁사업자나 관련사업자들간의 적절한 협력을 통해서 산업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함으로써 경쟁의 효율성을 지향해야 할 것이며 셋째,가격이나 서비스의 품질,유통경로에 있어서도 마케팅의 기본적 틀이라고 할 수 있는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목표시장선정(Targeting),Positioning에 의해서 마케팅 자원을 배분하고 세부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넷째,앞으로의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이동통신기술의 광역화를 추진함으로써 이동통신시장 개방에 따른 경쟁력 손실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