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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34권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24 - 153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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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 음주를 설명하는 주요변수들의 경로분석을 통하여 청소년 음주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청소년 음주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하여 사회환경적 요인, 대처기술요인, 인지적 요인 등 음주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를 추출하였고, 이를 통해 경로모형을 구성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전국 10개 시도 13개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968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구성한 청소년 음주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경로모형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경로모형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관계를 살펴보면, 음주결과기대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대처기술에 대한 매개역할 뿐 아니라 직접효과를 갖는 변수로 음주행위와의 관계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사회환경적 요인과 대처기술은 음주행위뿐만 아니라 음주결과기대에 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대처기술이 음주량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주결과기대를 매개로 음주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청소년의 음주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소수의 특정 요인이 아닌 청소년의 행동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들이었고, 각 요인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음주행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청소년의 음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음주요인으로 지목되는 요인들 간의 관계구조를 고려하여야 하고, 청소년을 둘러싼 다차원적 사회환경을 고려한 예방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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