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동서사상 동서사상 제3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21 - 162 (42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면담자의 도덕 판단을 6단계로 구분한다. 도덕 판단의 단계를 구분하는 기준은 면담자가 제시하는 도덕 판단의 이유이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각 단계에서 제시하는 정의 원리는 보다 보편적이며 적절하다. 낮은 단계에서 정의의 감으로만 존재하다가 가장 높은 수준인 단계6에서는 인간 존중과 공정성을 의미하는 정의 원리가 된다. 콜버그가 도덕이상으로 제시하는 단계6에서의 정의 원리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논문은 콜버그가 주장하는 정의 원리의 의미를 도덕원리로서 정의, 가역성으로서 정의, 형식으로서 정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정의원리와 관련된 비판을 검토한다.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은 우선, 경험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구성된 도덕성 발달의 단계가 도덕철학적으로도 적절하다는 주장과 관련되어져 있다. 콜버그가 자연주의적 오류를 극복했는지 살펴본다. 둘째, 콜버그 이론에 대한 배려윤리의 입장으로 정의 원리가 남성적인 도덕이라는 비판에 대해 살펴본다. 셋째, 콜버그 이론이 철학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 롤즈의 이론을 문제삼아 콜버그 이론의 부적절함을 지적하는 비판의 적절성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정의 원리는 구체적인 내용을 결여하고 있기에 도덕교육의 내용으로 부적절하다는 비판에 대해 정의 원리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반론을 제기할 것이다. 정의 원리와 관련되어 콜버그의 이론을 공격하는 비판들을 검토함으로써 콜버그 이론의 성공여부와 함께 현대 한국 도덕교육에 던지는 시사점을 찾아본다.

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Ⅱ.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론과 정의 원리
Ⅲ. 콜버그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비판과 응답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