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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종민 (국민대학교) 한희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집 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19 - 248 (30page)
DOI
10.18859/ssrr.2015.02.3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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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3년 조사한 미디어패널 데이터를 베이지안 통계기법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종류(책/만화, 교육, 게임, 지출 관리/금융거래, 쇼핑, 생활·건강정보/날씨, 엔터테인먼트(음악/방송/동영상/사진), 내비게이션/교통정보, 뉴스, 소셜네트워킹(페이스북, 트위터), 커뮤니케이션(카카오톡, 마이피플), 스포츠, 여행, 유틸리티/도구/일정관리/배경화면, 레퍼런스(참고자료) 등 15가지 항목)에 따라 삶의 만족도(개인적 측면, 관계적 측면, 집단적 측면의 합)의 차이를 분석했다. 첫 번째 그룹은 하이퍼모수 표준편차가 증가할수록 사후평균(삶의 만족도)이 높아지는 그룹인데 소셜네트워킹(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트 등), 커뮤니케이션(카카오톡, 마이피플 등), 여행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집단이다. 책/만화, 쇼핑, 레퍼런스/참고문헌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집단은 하이퍼모수 표준편차가 증가할수록 삶의 만족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육(외국어, 인터넷 수능), 게임, 지출관리/금융거래, 생활정보/날씨(건강관리포함), 엔터테인먼트(음악/방송/동영상/사진), 내비게이션(지리/위치/교통정보), 뉴스, 스포츠, 유틸리티/도구/일정관리/배경화면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집단은 하이퍼모수 표준편차의 증가에도 삶의 만족도가 변하지 않았다. 특히 교육, 쇼핑, 레퍼런스/참고문헌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집단은 삶의 만족도 수치가 점점 낮아질 가능성을 보였다. 또한 여행 애플리케이션 사용집단이, 다른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보다 개인적 측면에서의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기존문헌 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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