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치헌 (한국문화재재단)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15 - 24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문화콘텐츠로서의 정의를 넓은 의미로 확장시켜, 온라인 매체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영역에서 대중들이 지적, 정서적으로 향유하는 모든 종류의 무형자산을 포괄적으로 지목하는 것으로 문화콘텐츠 개념을 확장하는 연구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대중의 문화향유를 목표로 하는 현대의 문화콘텐츠는 전시, 공연, 체험, 강좌 등 문화유형이 탈장르화되고 다양한 문화양식이 충돌하고 융합하여 복합성을 띄는 경향으로 변모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하여 문화유산의 의미전달매체로서의 문화행사, 특히 전통문화보급의 대표적인 공공기관인 동시에 공간과 기능이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는 특수성을 가진 한국문화재재단을 중심으로 문화유산 콘텐츠를 활용한 효과적인 기획방법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에 앞서 문화유산 콘텐츠에 대한 의미와 활용 현황을 살핀 후 문화콘텐츠의 관점에서 혼재되어 사용하고 있는 개념정리를 통해 문화예술사업 관점에서의 용어를 새롭게 생산해 내고 이 개념을 확장시켜 문화예술행사를 기획하는 주체적 입장에서 시대적 코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전개해 나가기 위해 한국문화재재단의 문화유산 콘텐츠 사업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 차원의 문화유산 콘텐츠의 효과적인 기획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화유산콘텐츠 활용에 있어서의 메시지 제시방안
Ⅲ. 문화유산콘텐츠의 효과적인 기획방법론 설계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0-001296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