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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체육학회 한국사회체육학회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457 - 463 (7page)
DOI
10.51979/KSSLS.2008.11.34.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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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케팅믹스 4P`s이용하여 FC서울 프로축구단 두개 매장과 온라인 홈쇼핑의 매출 분석에 따른 마케팅 전략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은 유니폼 및 의류가 매출 비중이 크고 증가세가 뚜렷한 결과로 볼 때 프로구단의 라이센싱의 제품은 먼저 유니폼 및 의류 등 선수 동일시 효과를 통해 구단과의 친밀감 관여도를 높일수 있는 제품의 개발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장소는 주 동선출입구의 매출이 현저히 높고 매년 그 비중 또한 증가한 것으로 볼 때 접근성이 강한 장소에 매장 환경을 강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은 비회원 개방하여 온라인상에서도 접근성이 용이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셋째, 라이센싱상품의 가격은 고가와 중저가의 매출비중이 높고, 고가에서는 유니폼에 편중되어 있다. 중저가는 선호도 관여도가 낮은 관중을 표적시장화하고 관여도가 높은 써포터즈 및 회원에게는 고가의 가격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라이벌팀등 상대팀에 따라 매출과 객단가는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상대팀에 따라 차별화된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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