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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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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정책학회 한국사회정책 한국사회정책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3 - 29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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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중국 정부는 사회복지사 직업화·전문화를 위해 전국적으로 공통된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와 시험제도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으며 이에 의거 중앙정부 차원에서 최초로 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는 2003년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와 자격시험제도를 처음 실시한 상하이시의 경험을 모델로 삼은 것이다. 상하이모델은 사회복지사의 학력, 경력, 시험과목, 시험관리 등에 관한 중국 최초의 사회복지사 자격제도를 규정한 것이다. 본고는 중국 사회복지사 직업화·전문화의 배경과 과정 및 주요 내용과 과제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사업 교육과 사회복지시설의 실태, `조화사회론,` 중앙정부의 사회복지사 자격시스템, 상하이모델 등을 살펴보았다. 사회주의 중국이 자본주의적인 사회복지사제도를 어떻게 수용하고 발전시키려는 지를 고찰하는 것은 사회복지학적 측면에서 매우 흥미롭고 중요한 주제이다. 중국 사회복지사 직업화·전문화의 주요 과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낮은 처우이다. 사회복지사의 보수와 근무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해 우수한 대학 졸업생들이 사회복지사 직업을 기피하고 있으며, 인민의 사회복지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아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자질문제이다. 사회복지서비스가 전문적인 방법이 아니라 행정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시설에도 유자격 사회복지사가 거의 없다. 이는 대학의 사회사업 교육 실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교육자 대부분이 사회사업 비전공자들이어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과 현업 슈퍼비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이 요구하는 사회사업기술과 경험의 수준이 매우 낮은 것도 관계가 있다. 셋째, 정부 지원이다. 중국의 사회사업 전문가들은 사회복지사 제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특히 재정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한다. 사회복지기관들은 정부 재정지원이 없이는 운영이 어려울 정도로 자생력이 약하다. 넷째, 사회복지사 일자리 창출이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들이 필요하다고 보지만 실제 사회복지사 직업시장은 그리 크지 않으며 사회복지 관련 공무원이 되는 것도 전공제한이 없어 쉽지 않은 실정이다. 그럼에도 중국 공산당 정부가 사회복지사를 `조화사회`의 파트너로 삼아 적극적으로 지원·육성할 방침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면 사회복지사 직업화·전문화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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