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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희 (경희대학교) 이원태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정당학회 한국정당학회보 한국정당학회보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57 - 1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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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선택적 노출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했다. 즉,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이 미디어의 선별적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했다. 첫째, 유권자는 이념성향에 따라 미디어를 선별적으로 선택하는가? 즉, 진보성향 유권자일수록 한겨레신문이나 경향신문 등 진보 종합일간지를, 보수성향 유권자일수록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보수 종합일간지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가? 둘째, 만약 그렇다면 이념성향에 따른 미디어 노출 규모는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진보성향의 유권자는 보수 종합일간지보다 진보 종합일간지에, 보수성향의 유권자는 진보 종합일간지보다 보수 종합일간지에 노출되는 정도가 더욱 큰가?
연구 결과, 진보성향의 유권자일수록 진보 종합일간지를, 보수성향의 유권자일수록 보수종합일간지를 선호할 가능성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념성향에 따른 종합일간지 노출규모를 비교하였을 때 보수성향의 유권자는 진보 종합일간지보다 보수 종합일간지에 더 많이 노출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런데 진보성향의 유권자 역시 보수성향의 유권자와 동일한 미디어이용 행태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적어도 진보성향 유권자의 미디어 이용을 이념에 기반한 선택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나아가 이는 이념성향에 따른 미디어의 선별적 선택과 이로 인한 유권자 양극화 논의에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음을 암시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동향
Ⅲ. 유권자의 이념성향과 선호하는 미디어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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