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o-Kyung Koo (Seoul Digit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1 - 26 (16page)
DOI
10.21184/jkeia.2015.03.9.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뮤지엄 종사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이해와 인식, 소셜미디어 활용이 뮤지엄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한 후, 응답자 중 네명의 뮤지엄 종사자들과 인터뷰를 통하여 자료수집을 하였다. 뮤지엄 종사자들은 대부분 소셜미디어 활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뮤지엄 조직구성원들과의 자유롭고 협력적인 대화, 전시, 교육 및 각종 뮤지엄 행사관련 관람객들과 직접적이면서도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주요 장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업무와는 별도의 뮤지엄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콘텐츠 업데이트, 전시리뷰 및 뮤지엄 프로그램과 관련 설명문 작성 등의 부가적인 작업들로 인하여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부담감을 갖는 것으로 드러났다. 뮤지엄 종사자들을 위한 기술적 지원, 소셜미디어 전담인력 확보 또는 기술전문가 영입 및 뮤지엄 소셜미디어 활용 정책수립 방안의 필요성도 제시되었다. 앞으로도 소셜미디어 활용은 뮤지엄 업무와 관람객과의 관계에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예상되며, 뮤지엄 종사자들의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한 인식 및 구체적 니즈에 대한 분석 연구도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뮤지엄 운영과 소통의 발전방안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view of Literature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s
Ⅵ. Suggest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292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