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영 (중앙대학교) 김미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3 - 1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TV시청지도가 유아의 구매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유아의 TV 시청량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7개 구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실시한 총 401부 설문지 자료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첫째, 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는 제한적 시청지도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공동시청 TV지도는 유아의 시청량, 구매요구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반면, 제한적 TV시청지도 유형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유아의 TV 시청량은 어머니의 제한적, 공동시청 TV지도가 유아의 구매 요구행태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바람직한 유아기 소비습관 형성을 위한 어머니의 TV시청지도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TV시청 지도방법을 논의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337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