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주현 (한국교원대학교)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JKIIT, Vol.13, No.4)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21 - 129 (9page)
DOI
10.14801/jkiit.2015.13.4.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팅 사고력(CT: Computational Thinking)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를 고안하고 해답을 찾는 사고의 과정으로서 얻어진 해결은 정보처리 에이전트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수행되게 하는 것이다. 최근에 CT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더불어 교육과정에 접목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CT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10차시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에 주어지는 문제를 해결할 때 보이는 학생들의 인지부하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CT 능력 테스트지에 의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를 통하여 실험집단의 CT 능력이 개선됨으로서 실제 문제해결과정에서는 인지부하가 줄어듬을 간접적으로 보이고 뇌파측정을 통해 문제 해결 시 보이는 인지부하를 측정하여 직접적인 인지부하 변화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CT 능력 테스트지 결과에서는 인지부하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뇌파 측정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실험집단의 인지부하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CT 교육 설계와 인지부하 측정 및 분석
IV. 결론 및 향후 연구의 방향
References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