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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광 (스포츠조선)
저널정보
지속가능과학회 지속가능연구 지속가능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9 - 8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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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에서 장동건을 틀 짓고 정의내리는 핵심 입장은 ‘장동건은 대한민국 최고 배우이며 할리우드에서도 통하는 월드스타’이다. 언론은 장동건을 ‘대한민국 최고 배우’라고 틀 짓기를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영웅 판타지를 써나간다. 이러한 영웅 판타지는 단기간에 형성된 허위 이미지(pseudo image)가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만들어지고, 축적되고, 각인되어야만 가능하다. 또한 언론에서만 특정 배우를 ‘영웅’으로 프레이밍(framing)한다고 해서 그 배우가 시대의 영웅으로 인정받는 것도 아니다. 스타의 이미지를 소비하고, 공유하고, 재생산하는 대중이 받아들이고 공감할 때 진정한 영웅 판타지가 완성되는 것이다. 대중스타의 영웅 판타지는 인기의 지속가능성과 필요충분조건을 갖는다. 연기력이 스타로서의 지속가능성을 유지시키는 필요조건이라면, 충분조건은 그 스타를 둘러싼 개인적인 사생활이나 도덕성, 그리고 사회공헌 등을 포함된다. 연기력과 도덕성, 그리고 사회적 역할은 스타성을 만들고 유지하고 확장하는 핵심 3대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장동건은 지속적으로 3가지 요소 간 긴장관계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30년 넘게 대한민국 최고 스타로 인정받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긴장관계란 3가지 요소가 치열하고 경쟁해서 배우 본연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이다. 즉, 사회활동이나 개인의 사생활이 연기력 요소를 뛰어넘을 수 없다는 말이다. 대중스타는 일차적으로 연기면 연기, 노래면 노래로 대중과 소통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데뷔 이래 30년 넘게 대한미국 톱스타로 군림하고 있는 장동건의 인기 비결을 미디어프레임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장동건에 대한 언론 보도를 분석한 결과, 여러 갈래의 길이 모아져 ‘ⓛ 충무로의 영웅, ② 지독한 가족주의자, ③ 국가대표 미남, ④ 재테크의 달인’ 이 네 가지 핵심 프레임으로 귀납되었다. 배우 장동건은 일이나 사생활에서 떠들썩한 스캔들 하나 없는 완벽주의자이며, 타고난 외모와 지능은 다른 사람에게 시기와 질투를 유발하는 특별한 존재이며, 사회의 아픔을 나누는 의리의 남자라는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미디어프레임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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