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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연현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승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89 - 501 (13page)
DOI
10.17548/ksaf.2015.03.19.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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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보급으로 다양한 문화와 트렌드를 공유하면서 패션을 중시하는 소비자에 따라 패션주얼리의 관심과 소비 선호 또한 다양화되어 소비자 인식 조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패션주얼리의 소비자 인식을 규명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방법으로 패션주얼리의 패러다임변화에 따른 이론적 배경과 패션주얼리의 선행연구를 통한 패션주얼리 인식도, 소재, 디자인, 브랜드, 구매 선호 요인을 추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부분 기혼자의 직장인으로 패션주얼리의 인지도는 모름이 많았으며 소재 선호도에서는 실버 제품과 금제품을 선호하며 둘째, 구매 품목은 귀걸이, 반지, 목걸이 순으로 구매빈도가 높았으며 셋째, 패션주얼리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것이 디자인이며 브랜드에서도 디자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디자인에서는 스타일과 단순한 형태, 전반적으로 어울리는 스타일을 선호하였으며, 다섯째, 2~3일에 1회 온라인 쇼핑을 하며. 여섯째, 트렌드에서는 감각적인 것을 선호하였다.
따라서 패션주얼리 활성화 방안의 구성 요인으로 디자인, 소재, 색상, 스타일, 트렌드, 브랜드의 소비자 중심의 스타일을 통하여 소비패턴 및 트렌드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다양한 디자인, 품질의 고급화, 품목의 다양화, 패션트렌드에 따른 용도의 다기능화로 방향을 제시하며 소비자인식에 따른 패션주얼리 활성화가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패션주얼리의 일반적 개념 및 특성
Ⅲ. 소비자 인식 이해 및 분석 전개
IV. 패션주얼리의 활성화 방안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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