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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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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30권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8 - 66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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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새로이 출판된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다문화사회를 다룬 단원에 나타난 다문화사회의 모습과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점은 어떠하며, 다문화단원이 아닌 일반단원에도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점에 일관성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첫째,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다문화사회는 우리사회의 인종, 종족, 국적별 다양성 증가 현상, 특히 결혼 이민자 증가 현상과 연결 지어 설명되었다. 둘째, 다문화사회의 모습은 거시적이고 추상적 차원에서 기술되었으며, 학생들의 일상생활이나 구체적인 문화 사례와 연결하여 접근한 경우는 많지 않았다. 셋째, 모든 교과서에서 표면적으로는 다문화사회에 대해 긍정적이었으나, 대부분의 교과서는 다수집단의 관점에서 현상을 기술하였다. 넷째, 단일민족주의에 대해 의문을 표한 경우도 있었으나 여전히 단일민족주의와 혈통주의에 기반해서 다문화사회에 접근한 경우도 있어, 표면적인 관점과 이면적인 관점에서 모순이 나타났다. 다섯째, 다문화단원은 다양한 인종, 양성, 비장애인 비중이 가장 높았다면, 비교단원은 한국인 비장애 남성의 비중이 가장 높아 단원 간 일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각 교과서별 등장인물 중 상당 수는 소수집단의 문제를 다루는 상황에서 전형적인 모습으로 등장하여 소수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표현되었다. 분석결과, 다양성에 대한 관점이 확대될 필요가 있고, 집필자의 인식 개선이 요청되며, 학생들의 삶에 기반을 둔 사례를 발굴하여 교재 집필과 수업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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