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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0권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3 - 60 (28page)
DOI
10.17854/ffyc.2014.10.4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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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 사회의 청소년문화를 읽어낼 수 있는 텍스트로 청소년영화에 주목하여 이에 재현된 한국 사회 청소년문화의 시기별 차이와 그 사회문화적 함의를 살펴본다. 청소년을 주 관객층으로 하고 청소년과 관련된 주제를 담은 청소년영화는 우리 사회가 바라보는 청소년의 모습과 그들의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7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제작·상영된 청소년영화 중에서 가장 흥행이 되었던 작품들을 시기별로 선정하여 영화 내에서 주되게 다루어지는 청소년문화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영화에 재현된 청소년문화의 시기별 차이 및 사회문화적 원인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영화는 당시 정치·사회적 상황 및 청소년에 직접 관련된 이슈들을 예민하게 반영하여 청소년문화를 재현하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 청소년영화는 각기 1970년대 ‘하이틴영화’를 통한 낭만적 청소년, 1980년대 ‘고교생영화’를 통한 입시지옥에 고통 받는 청소년, 1990년대 붕괴된 교실과 그로 인한 혼란에 봉착한 청소년, 2000년대 이후 문화향유 및 소비의 주체자로서의 청소년 등 시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가지고 다른 청소년상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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