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은아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5 - 5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뮤지컬은 춤과 노래, 연기가 결합된 종합예술로서, 공연예술 중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문화산업에 속한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관점에서 뮤지컬을 연구한 사례는 많지 않다. 그 또한 공연 자체보다는 공연 이외의 외부적인 여건에서 마케팅의 요소를 찾는 경우가 많았다. 이 연구는 뮤지컬 관람객이 만족감을 경험하는 요소를 공연 외부에서가 아니라 공연 내부에서 찾으려 한다. 이 연구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공연 내부 요소로는 텍스트, 공연장, 연출, 관객이 중심을 이룬다. 연출에는 다시 연출가, 연기자, 무대 및 무대장치(음향과 음악 포함), 무대의상 등이 포함된다. 이 연구는 이렇게 총 8개의 공연요소들이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세우고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이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8개 공연요소들 중에서 연출가, 연기자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공연요소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그 영향의 정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을 뿐이다. 이 연구를 통해 국내 뮤지컬 산업이 공연 자체에서부터 마케팅적 관점을 도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연구배경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및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493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