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여광 (스포츠조선) 조인희 (한국엔터테인먼트경영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4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25 - 13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으로 모든 미디어가 통합되고 있다. 신문과 방송, 그리고 인터넷이 융합되어 손바닥 안으로 들어왔다. 스마트미디어가 모노미디어와 뉴미디어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여 하나의 멀티미디어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특히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카카오톡(kakaotalk)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뉴스의 생산과 유통 등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수용자들은 이제 신문이나 방송 같은 전통미디어를 거치지 않고 직접 뉴스를 주고받는다. 수용자들이 단지 뉴스 소비에만 머물지 않고 뉴스를 직접 생산하고, 직접 전달하는 참여자로 바뀌었다. 소셜미디어는 ‘참여’와 ‘공유’를 키워드로 전통미디어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빠뜨려 놓았던 뉴스 공백을 빠른 속도로 메워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맥과이어(McGuire, W. J.)의 S-M-C-R-E모델을 통해 전통미디어에서 포털미디어를 거쳐 모바일미디어로 진화하는 미디어 채널 생태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채널의 발달과 다양화에 따라 뉴스 공급자와 수용자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메시지는 채널의 특성에 맞게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도 전과 후(Before & After)를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본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49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