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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렬 (계명대) 이예슬 (계명대)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18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33 - 491 (5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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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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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후반 이래 한국사회에 이주자가 급증하면서 이주자 사회통합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 글은 에스닉 섹슈얼리티라는 속된 사회적 형식을 지닌 필리핀 출신 이주여성 이자스민이 국회의원이라는 성스러운 사회적 형식으로 전환되는 구체적인 과정을 탐구한다. 핵심은 이주자가 한국의 시민사회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시민영역의 원리에 호소하는 일련의 사회적 공연을 성공적으로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글은 총 5막으로 구성된 사회적 공연이 한국인에게 매우 익숙한 문화구조인 멜로드라마 장르를 통해 구성된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 글의 사회학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사회에 경험적으로 존재하는 시민사회의 구체적 성격을 파악하게 해준다. 둘째, 이주자가 동화, 하이픈네이션, 다문화주의 중 어떤 유형으로 시민사회에 편입되는지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이주자가 어떤 장르를 통해 한국의 시민사회에 편입되는지 알려준다. 결국 이 글은 향후 사회적 실재의 장르적 구성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촉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시민사회로의 편입: 사회적 공연과 장르적 실재
Ⅱ. 사회적 공연을 통한 이자스민의 시민사회로의 편입
Ⅲ. 멜로드라마와 사회통합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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