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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형 (삼성테크윈) 안종기 (삼성테크윈) 신동익 (삼성테크윈) 김기태 (삼성테크윈) 정연길 (창원대학교) 김동훈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11 - 51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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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부품을 고온의 환경에서 보호하기 위하여 표면에 열차폐코팅을 한다. 열차폐코팅의 증착에는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지만 일반적으로 APS와 EB-PVD법을 적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APS와 EB-PVD법을 이용하여 열차폐코팅을 하였을 때 본드코팅 공정에 따라 열피로 및 열충격시 코팅의 박리수명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본드 코팅은 APS, HVOF, LPPS를 각 열차폐코팅에 적용하고 두께를 변화하면서 평가를 진행하였다. 평가 결과 APS법을 이용하여 열차폐코팅을 실시한 경우에는 본드 코팅에도 APS를 적용하였을 때 가장 긴 수명을 나타낸 반면 EB-PVD를 적용하였을 때는 LPPS를 이용하여 본드코팅을 실시하였을 때 가장 긴 수명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각 열차폐코팅에 적합한 본드 코팅 선정에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 방법(Experimental Procedure)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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