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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주원 김민균 (한양대학교) 박진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6권 제3호(2015년 6월)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3 - 7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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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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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행유발의 근본적 요인으로 가로 구조적 환경에 주목하여 이에 보행자 선호도 및 길 선택을 살펴봄으로써 구조적으로 보행유발가로의 존재 입증을 목적으로 한다. 현장조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9가지 유형의 가상현실 실험을 하였다. 가로 구조적 환경에 대한 보행자 선호도 분석결과, 대부분의 유형에서 대각선길 선택이 많았으며, 교차로각도 35°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길 선택시 구조적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대각선길 선택시 교차각에 의한 예각필지 형태 및 용도, 교차로각도, 건축물 전면 공지량과 같은 순서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적 환경 차이에 따른 보행자 길선택 분석결과 예각필지 저층건물ㆍ둔각필지 저층건물 35°와 예각필지 저층건물ㆍ둔각필지 고층건물 35°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이 2가지 교차로환경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유의한 구조적 요소는 교차로각도이다. 결론적으로 보행자들은 대각선길을 선호하며, 대각선길 선택시 교차로각도, 교차각에 의한 예각필지 형태 및 용도, 가시성 확보정도, 건축물 전면 공지량과 같은 구조적 요소들이 길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분석의 틀
3. 분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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