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다인 (중앙대학교) 김대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88 - 198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문화 예술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하나의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게 되었고 생태계 내 구성요소를 플랫폼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지속되고 있다. 문화예술상품의 경우 티켓을 선구매한 후 서비스상품인 ‘예술’을 관람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보이는데, 특히 공연의 경우 티켓을 구매한 후 관람 하는 것이 일종의 관행이기 때문에 하나의 플랫폼 내에 다양한 예매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문화예술 산업 중 공연 산업에 대한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공연 티켓 예매 사이트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플랫폼의 규모도 성장하고 있다. 공연예매 사이트 플랫폼의 경우 공연 티켓 전문 사이트, 소셜커머스, 공연장 사이트 등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된다. 이처럼 다양한 플랫폼이 제공되기 때문에 소비자 측면에서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고 이에 수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플랫폼 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의 공연예매 사이트 플랫폼 선택 요인에 대한 분석 및 경쟁구도에 따른 전략적 방안을 수립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티켓 예매 사이트 플랫폼의 선택 요인과 플랫폼 내 채널 간 경쟁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용자 선택 논의들을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 채널 간 경쟁 구조를 살펴본 후 분석을 실시하여 플랫폼별 차별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예상되는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3-001711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