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현선 (연세대학교) 류다영 (혜전대학교) 최용금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47 - 254 (8page)
DOI
10.21184/jkeia.2015.06.9.2.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의 자기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치위생(학)과 학생이 인식하는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 인식수준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치위생(학)과 학생의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에 대한 자기평가 수준은 지식영역 3.02, 기술영역 3.16, 태도영역 3.59로 나타났다. 3, 4년제 학제에 따른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 인식수준은 전문적 지식영역에서 3년제는 3.07, 4년제는 2.97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2. 학년에 따른 치과위생사의 전문직업성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영역에서의 인식수준은 지식영역에서 1학년은 2.88, 2학년은 3.02, 3학년은 3.10, 4학년은 3.35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01). 또한 태도영역에서 1학년은 3.63, 2학년은 3.66, 3학년은 3.50, 4학년은 3.50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고(p=0.02), 태도영역에서 학생의 자기평가 인식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 지식영역의 인식수준이 기술 및 태도영역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치위생학에 대한 지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의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의 인식수준은 만족스럽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 교육에 대한 개선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또한 교수자는 학생의 전문직업성 수준에 대해 지속적인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하며, 치과위생사 전문직업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모형의 개발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 있겠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621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