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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영 (건국대학교) 안숭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7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5 - 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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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영화 비평장엔 한국의 고유한 사회문화적 맥락이 작동한다. 그러나 그 안에서 ‘B급 영화’란 용어는, 미국영화의 오랜 전통 속에서 다듬어져 온 ‘B movie’ 개념을 느슨하게 적용한 결과로 존재해 왔다. 그래서 이 글은 한국 B급 영화의 고유한 정체성 탐색을 위해 1990년대 중반 이후 본격적으로 형성된 B급 영화에 관한 국내 비평장을 면멸히 살펴보고자 한다.
요약하자면, 오늘날 한국에서 B급 영화로 불리는 작품들은 B movie에 대한 미국인의 고답적인 편견들을 부분적으로 공유한다. 그러나 그와 구분되는 속성을 분명하게 지니는 바, 이는 B급 영화를 둘러싼 전문평자들의 인식과 태도에 변화를 요구한다. 좀 더 부연하면, 국내 B급 영화 역시 자극적 오락성이 비등한 작품, 장르 혼종이나 탈장르화를 전략적으로 꾀한 작품이라는 인상이 강하다. 또 기존의 영화문법으로부터 자율적 성격을 가지며 키치(Kitsch), 패러디(Parody), 오마주(Hommage), 패스티시(Pastiche) 등으로 읽히는 장면들을 다수 포함한다. 그러나 최근 B급 영화 상당수는 작품 내적 측면에서, 혹은 산업적 측면에서 주류영화 시장 안에 이미 진입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 이상 B급 영화가 소수의 컬트(Cult)적 관심 속에 하위문화의 일부로 존재하지 않는 셈이다.
이 글은 그러한 사실을 논증하면서 B급 영화의 변화된 성격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바라건대, 미진한 연구물이지만 이 글을 경유해 한국 B급 영화에 대한 독자적이고 체계적인 시선이 예각화 될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B movie’ 혹은 미국식 개념에 대한 역사적 접근
III. 한국의 현장비평 층위에서 표현되는 ‘B급 영화’
IV. 한국 ‘B급 영화’의 개념과 속성에 대한 시론적 이해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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