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룡 (공주대학교) 김삼섭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7 - 79 (23page)
DOI
10.18541/ser.2015.06.14.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권 침해 실태를 알아보고 장애학생의 인권 증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인권 침해 조사 문항을 개발한 후,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조인력 및 학부모 1,6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조사 대상자의 59.2%가 장애학생에 대한 인권 침해 사건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구성원별로는 특수교사가 인권 침해 사건을 가장 많이 경험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학부모, 보조인력, 일반교사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 침해 대분류 유형 중 학교폭력에 대한 경험 비율이 직접차별 또는 간접차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차별과 간접차별의 경우 학교폭력에 비해 경험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분류 유형 및 소분류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에서는 직접차별 또는 간접차별에 포함되는 하위 유형 중 일부 유형은 학교폭력에 해당되는 하위 유형보다 경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나기도 하였다. 인권 침해 중분류 유형 중 편의제공 미지원이 전체 학교구성원이 가장 많이 경험한 인권 침해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고, 소분류 유형 중 통학지원 미제공, 의사소통 미지원 등 간접차별의 하위유형에 해당되는 인권 침해 유형에 대한 경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예방, 직접 차별 및 간접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647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