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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鄭明熙 (국립중앙박물관)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43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15 - 14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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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고흥지역의 불교문화재는 사찰이 폐사되면서 산일된 경우가 많고 현존하는 유물이 제한적이어서 하나의 주제로 다뤄지지 못했다. 송광사의 말사에 소속되어 있는 점도 연구자들의 관심이 미진했던 요인 중 하나였다. 본고에서는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던 고흥군의 불교미술을 불상의 조성 연유와 내역을 기록한 發願文과 造成記를 참고하여 복원해보았다. 또한 1730년 능가사 대법당<제석천도>, 1776년 봉래사 <신중도>, 1862년 수도암 <칠성도> 등 현존하는 유물을 중심으로 17~19세기 고흥지역 불교미술의 특징을 조명하였다.
조선시대 고흥은 능가사, 금탑사, 불대사, 중흥사와 같은 사찰을 주축으로 주변에 많은 암자를 거느리고 있었다. 사찰의 기세가 약해지고 폐사됨에 따라 유물들이 흩어졌고 일제 강점기 사찰령을 통해 송광사의 말사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고흥군의 사찰은 송광사, 선암사 권역 뿐 아니라 팔도도총섭을 지냈던 벽암각성의 문도들이 활동했던 화엄사 등 지리산 지역의 사찰로부터의 영향 관계가 있으며 크게는 부휴 선수계문도의 범위에서 이해할 수 있다.
부휴계가 가장 크게 결집되었던 곳은 조계산 송광사와 화엄사였으나 碧川 正玄, 廣熙 圓日, 泗影 信熙 등 각성의 법제자를 주축으로 능가사의 중건이 이루어졌다. 이외에도 영해 약탄, 묵암 최눌, 禪宗의 최고 지위인 禪宗判事를 지낸 戒嚴과 戒環 등 고흥과 관련 깊은 승려의 활동이 주목된다.「 楞伽寺事蹟碑」를 통해 능가사의 재건이 벽암 각성의 문도에 의해 가능했으며 송광사, 화엄사의 불사에 맞먹는 규모였음을 알 수 있다.
17세기 말에서 18세기에 걸쳐 활동한 色難과 그의 제자들은 고흥 지역 불사를 주도했다. 색난은 전라도권역 뿐만 아니라, 화엄사, 천은사와 같은 경상권역의 불사를 진행했으며 색난을 이은 제자 夏天 역시 1730년 금탑사 극락보전 미타삼존상을 개금 중수하기 이전에 1727년 동화사 대웅전 삼세불 조성, 1730년 창녕관룡사 불상 조성을 이끌었다. 이러한 승장들의 활동 범위는 소속된 문도와 증명을 맡은 승려와의 교유에 영향을 받았다.
고흥군의 불사를 살펴보면 부휴 선수 문파를 중심으로 한 승려 문도의 후원과 더불어 지역의 유력인사들을 비롯한 신도들의 참여에 의한 후원으로 나눌 수 있다. 능가사가 승려 문도의 후원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면 金塔寺 地藏殿의 불사는 흥양현감을 비롯하여 무장, 수군, 절위장군, 御侮將軍 訓鍊院判官 등 지역민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이루어진 사례이다.
17세기에는 고흥의 승장이 전라남도 뿐 아니라 경상권 사찰에 초빙되어 상을 조성했다면 18세기가 되면 조계산문의 승장이 고흥 지역의 불사를 담당하였다. 1730년 능가사 <제석천도>, 1778년의 금탑사 <괘불>, 1847년 금탑사 <아미타불회도>, 1860년 수도암 <칠성도> 등에서 천여, 비현, 쾌윤, 기연 등 송광사, 선암사를 거점으로 삼았던 화승의 활동이 확인된다. 비록 일제 강점기 이후의 일이나 천은사와 소속암자의 불화와 불상이 고흥의 사찰에 전하는 점에서도 승려의 문도와 활동 범위가 관련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高興의 불교미술
Ⅲ.「楞伽寺事蹟碑」를 통해 본 조선 후기 재건 佛事의 한 사례
Ⅳ. 金塔寺의 佛敎文化財
Ⅴ. 畵僧 錡衍과 修道庵 七星圖
Ⅵ. 聖物의 移動
Ⅶ.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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