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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욱한 (한양대학교) 나유상 (한양대학교) 박경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9권 제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823 - 83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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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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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최적설계는 구조물의 성능 개선을 추구하며, 최근에는 구조최적설계는 항공기와 같이 복잡하고 대형인 구조물의 설계에 적용되고 있다.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유한요소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이는 설계 비용의 증가로 이어진다. 이에 부분구조합성법으로써 구분모드합성법이 해석시간 단축을 위해 종종 사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동적특성을 고려하고 해석의 정확도는 유지하면서,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설계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등가정하중을 이용한 동적응답 최적설계에, 부분구조합성법을 적용하여 설계영역만을 고려한 구조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것이다. 제안한 방법의 유용성 검증을 위하여 선형 및 비선형 동적응답 최적설계의 예제를 풀이하고, 그 결과에 대해 토의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등가정하중법
3. 부분구조합성법
4. 등가정하중법과 부분구조합성법을 이용한 구조최적설계
5. 구조최적설계 예제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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