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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배호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86 - 59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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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연재해는 강우로부터 기인한다. 강우시 주행중인 열차의 안전확보를 위하여 국외에서는 재해사례 통계적 접근, 한계우량법, 실효우량법등의 기준이 설정되어 왔으나, 우리나라는 기상상황변화에 대한 운전규제를 시행하지 않고 참고자료로만 활용하고 있으며, 고속철도의 경우에는 운전규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검증과 여과없이 도입된 국외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JR 동일본에서 제안한 실효우량의 국내 적용을 위하여 사면안정해석의 연계성을 검토하였으며, 실효우량 적용에 따른 반감기를 이용하였을 때, 지반으로의 침투깊이를 산정하고 이를 적용한 사면안정해석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반감기의 시간단계에 따라 표층유실, 얕은파괴, 깊은파괴가 발생하는 것을 공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 운전규제기준
3. 실효우량
4. 실효우량과 재해시점 강우이력에 의한 방법의 차이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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