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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진 (여자미술대학)
저널정보
나혜석학회 나혜석연구 나혜석연구 제5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32 - 274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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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근대 최초의 여성화가인 정월 나혜석(晶月 羅惠錫, 1896-1948)의 작품을 일본의 근대서양미술의 대가인 구로다 세이키(黑田靑輝), 구메 케이이치로(久米桂一郞), 아사이 츄(淺井忠)의 작품과 비교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나혜석의 소설이나 작품 등을 중심으로 그녀의 삶, 사상, 활동 등에 대한 분석이 주로 이루어졌다. 이에 대해 본고에서는 미술적 관점에서 나혜석의 대표적 작품 중 몇 개를 구로다, 구메, 아사이의 작품들과 비교분석한다. 나혜석의 작품 중 <봄의 오후>, <가을의 뜰>, <녹동 풍경>, <작약>, <화녕전 작약>, <봄이 오다>, <개척자>, <농촌풍경>, <농가>는 밀레, 구로다, 구메, 아사이와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첫째,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소재로 하였고, 농업에 필요한 도구 사용방법을 잘 나타내었다. 둘째, 작품 속 등장인물은 얼굴이 자세히 표현되어 있지 않은 평범한 농민의 모습으로 익명성을 표현하였다. 셋째, 신분이 낮았던 농민들의 일에 대한 존엄이나 충실함을 높이 평가했다. 넷째, 화면의 인물들은 서로의 움직임이 조화롭게 연결되어 하나의 움직임과 같이 표현하였다. 다섯째, 농업에 관한 일련의 작업을 시간의 경과에 따른 방식으로 표현하였다. 여섯째, 어두운 색채와 거친 붓 터치, 색의 반점으로 표현하였다. 이처럼 네 화가의 저변에는 당시 프랑스 미술을 풍미했던 바르비종파에의 공감이 일정 부분 존재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나혜석은 그녀가 지각한 결과를 선택적으로 재생하거나 재구성하여 조직화시키는 능력이 탁월했다. 본고가 다룬 그녀의 작품에서는 대상들의 의미와 표현이 형태·비례·방향·색채 등이 치밀하게 계획되어 표현되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바르비종파 밀레의 일본에의 전래, 그리고 나혜석
Ⅲ. 나혜석과 근대일본서양화가의 작품 비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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