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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57 - 584 (28page)
DOI
10.18327/jias.2010.01.13.4.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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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얼음이 녹으면서 북극항로를 통한 화물수송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북극항로란 동북아시아에서 유럽까지 최단거리로 갈 수 있는 해운 루트로써 러시아의 북쪽 북극해 연안을 따라 서쪽의 무르만스크에서 동쪽의 베링해협까지 연결하는 대서양과 태평양간의 해상 수송로를 말한다. 세계의 3대 해상교역로 가운데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해상교역로는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 교역루트이고,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현재 세계경제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수송거리의 단축은 상업적인 해상운송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므로 북극항로를 통한 아시와 유럽 간 해상운송의 경우 수에즈운하를 통한 기존의 항로 대비 40% 정도 항해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금처럼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얼음이 계속 줄어드는 추세가 계속된다면, 향후 10년 이내에 북극항로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수송루트가 될 것이다. 북극해의 혹독한 기후와 빙하의 예측불가능성을 감안할 때 북극항로를 통한 정기적인 컨테이너화물 수송은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현재로선 항해기간에 시간제약이 없는 벌크화물의 경우가 북극항로 통행에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러시아의 관할 하에 있는 북극항로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쇄빙선과 항구 등 러시아가 관리하는 수송 인프라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러시아는 현재 외국선박에 대해 매우 엄격한 항로 이용 규칙과 높은 쇄빙선 요금 체계 등을 적용하고 있다. 향후 북극항로를 상업적으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정부의 지원 노력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북극항로를 이용하려는 외국의 선박들에게 항해에 적합한 제도적 여건이 마련된다면 북극항로는 유럽과 아시아간의 주요 국제 항로로 잘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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