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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이명진 (고려대학교) 최샛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29집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4 - 24 (2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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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가 계급 불평등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선행 연구들의 주장에 주목하여, 실제로 학교 안에서 수행되는 문화예술교육이 개인의 문화자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11년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문화자본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했고, 그중 문화예술교육 경험 여부와 주요 동기를 묻는 문항에 대해 일원배치분산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학교 교과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경험은 문화자본의 지식 측면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문화자본의 소양이나 활동 측면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 안 문화예술교육은 개인의 문화 자본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 결과는 그동안 이론 위주의 지식 전달 방식으로 진행되어온 한국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며,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문화자본의 불균등한 축적을 해소하려면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자본 획득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이를 공교육 제도 내에서 어떻게 수용하고 적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학문적?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 및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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