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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빈 (조선대학교)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51 - 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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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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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의 한국스마트 폰의 시장확장을 위한 중국소비자의 소비행위와 지각된 만족도를 검토하고 있다. 분석결과 스마트 폰 구매에 따른 중국 소비자의 만족도에 관한 분석에서 ‘지각된 비용’,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기능적 속성’ 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 폰의 사용자 만족은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 폰을 선택함에 있어서 자기의 의사결정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으며, 스마트 폰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므로, 타인에게 추천할 의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즉, 한국 스마트 폰에 대해서 중국 다른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할 의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사회적 영향력’은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아, 한국 스마트 폰의 중국 소비자는 한국 제품을 선택할 때 사회적 평가나 유행, 주위사람들의 권장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한국 스마트 폰은 중국소비가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중국 보지자 등 젊은 청년층은 소비 성향이 강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수용도가 높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요소이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젊은이들은 스마트 폰 시장의 핵심 소비자들이며, 브랜드에 대해 개방적이며, 중국 2세대 기업의 성장은 스마트 폰 시장의 경쟁구도를 뒤흔들 잠재력을 갖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hypothesis
Ⅲ. Research Methodology and Design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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