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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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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홍 정주현 (부산대학교) 윤성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13 - 1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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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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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관광수요의 변동성을 측정하고 그것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관광수요를 관광객 수로 측정하였으며,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수요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변동성의 측정을 위하여 변화율 시계열은 ARMA 과정을 따른다고 가정하고 변동성을 GARCH, GJR-GARCH, APARCH, FIAPARCH의 네 가지 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1998년부터 2014년까지의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객 수와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 월별자료를 이용하여 얻은 주요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수요 모두에서 변동성 움직임에 장기기억 특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광수요가 한 번 큰 폭으로 증가(혹은 감소)하면 그 영향이 상당기간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변동성 장기기억 특성은 인바운드의 경우가 아웃바운드 경우보다 더 분명하고 강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 검토된 네 가지 변동성 모형 중에서는 장기기억 특성을 명시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FIAPARCH 모형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수요 모두에서 변동성 움직임에 변동성 군집성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변동성이 큰 시기들이 이어지거나 변동성이 작은 시기가 이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인바운드 관광수요의 변동성에는 비대칭성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방문객들의 경우에는 예상하지 못한 관광객 수 증가(좋은 뉴스)가 발생했을 때보다 예상하지 못한 관광객 수 감소(나쁜 뉴스)가 발생했을 때 방문객 수의 변동성이 더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아웃바운드의 경우에는 변동성 비대칭성 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수요의 변동성에 나타나는 이와 같은 특징을 적절히 활용하면, 항공사와 해외여행사 등은 마케팅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관광수요 변동성에 관한 선행연구
Ⅲ.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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