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흥진 (신한대학교) 홍수희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211 - 2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해 내부마케팅의 핵심인 종사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경영전략과 경영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경영환경의 변화요인이 호텔식음료부서의 경영전략에 미치는 영향분석에서 식음료부서 내부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은 모든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사원대상의 설문의 특성상 본인들이 수행하는 실제 업무내용에 대한 과신으로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은 식음료부서의 공격형, 차별화, 방어형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식음료 부서는 내부 환경변화보다는 외부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경영전략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차별화전략은 재무적 성과에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방어적 전략은 비재무적 성과에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다른 전략들은 모두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에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환경변화에는 선별적 경영전략이 영향을 미치고 또한 경영전략을 통해 나타난 경영성과는 모두 유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텔의 식음료 경영은 경영환경 변화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경영전략의 극대화 노력을 통해 고객의 욕구에 반응하여야 한다. 고객과 직접 접촉하게 되는 일선 종사원 및 관리자의 능력 향상이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이다. 본 연구는 경영자들의 환경변화에 대한 의사결정방향과 대응책 마련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