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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안 (동명대)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59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75 - 4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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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한국사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중의 하나가 바로 신자유주의이다. 신문지상이나 대학생들의 과제물에서도 빠지지 않는다. 정치 ·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금융이나 비정규직을 포함한 위기의 담론에서도 언급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의 신자유주의라는 용어의 범람이 이에 대한 정치적 대응으로서의 좌파적 관점이나 급진주의와는 별 상관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여기서는 신자유주의의 몇 가지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동양사상, 특히 불교적 관점에서의 논리적 대응은 어떻게 가능한 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의 위기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한다. 일부 종교의 복지활동을 제외한 종교의 정치사회적 활동력은 급격히 약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종교사회운동에 주목하여 논의를 전개해보고자 하는 이유는 전 세계적인 종교의 쇠퇴현상과 더불어 불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불교계 내에서는 그러한 관심에 부합하는 활동들이 전개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불교계에서도 다양한 불교사회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대승적 이타정신의 실현을 위한 불교사회운동은 불교적인 가치와 정신을 필요로 한다. 자리이타自利利他라는 대승불교의 정신이 실천적 지침이라면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적 질서의 시대라는 사회변화에 대한 객관적 인식은 불교사회운동의 실천적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본다.
보살정신과 사회를 향한 이타행은 시민으로서의 참여의식과 정체성의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무소유를 주장하는 불교와 사회현실참여가 어울리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조건과 상황 속에서의 불교가 처한 위치에 대한 자각과 참여에 대한 논의는 바야흐로 종교의 위기의 시대라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주요하게 고려해야할 현실적 과제라고 하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여기서는 이를 위한 시론적인 논의를 시도해볼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오늘날 세계화의 몇 가지 특징적 양상들
3. 신자유주의 이론적 원천
4.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와 불교의 대응
5. 마치며
참고문헌
Foreign language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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