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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덕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7 - 11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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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들은 항공기가 낙뢰에 거의 피격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거나 낙뢰에 피격되면 엄청난 사고가 발생할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잘못된 상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대형 항공기의 경우 통계적으로 연 1회 낙뢰에 피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항공기는 필연적으로 낙뢰에 피격된다는 것이다. 항공기 기술기준에 낙뢰에 관한 요구조건이 있기 때문에 항공기 개발자는 낙뢰 보호 설계를 항공기에 적용하며 낙뢰 시험을 통해 이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하게 된다. 낙뢰 보호를 위한 설계를 할 때에는 낙뢰직접영향과 낙뢰간접영향을 모두 고려해야 하고 이 두 영향에 대한 항공기 보호 설계가 적절히 반영되어야만 항공기가 낙뢰에 피격 후 파국적인 고장(Catastrophic Failure)을 발생시키지 않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낙뢰영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항공기 보호 설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항공기 기술기준
III. 낙뢰 환경 및 항공기 낙뢰피격
IV. 낙뢰영향에 대한 보호 설계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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