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현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정책학회 한국사회정책 한국사회정책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49 - 28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수도권지역 사교육 산업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정부의 사교육 관련 교육정책이 기존의 사교육 완전 금지시기에서 벗어나 사교육을 부분적으로 수정·보완하게 되는 1990년대 초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20여 년간 사교육 산업의 성장과정을 교육정책, 교육수요, 교육환경의 측면에서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특히, 사교육 관련 정책과 사교육 수요를 토대로 급속히 성장해온 사교육 산업이 수도권지역 교육공간의 형성과 재구조화에 끼친 영향과 그 특징을 중점적으로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사교육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사교육 관련 정책 변화와 사교육 수요, 공교육 및 사교육 환경과 상당히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검증하였다. 사교육 산업의 성장에서 나타나는 공간상의 변화는 사교육의 보편적 확산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의 일부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사교육 산업의 집적화가 나타나고 있었으며, 사교육 공급의 다양화, 세분화 추세에 따라 사교육 수요의 공간적 집중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사교육 관련 정책의 문제 접근과 방향설정을 위해서는 지역성에 기초한 교육공간의 구조 분석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한국 사교육 산업의 성장과정 및 추이
3. 수도권지역 사교육 산업의 성장과정과 공간적 변화
4. 수도권지역 사교육 산업의 성장과 공간적 변화의 관계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