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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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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지 (KAU) 황재혁 (Korea Aerospace University) 배재성 (Korea Aerospace University) 권준용 (ADD)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3卷 第11號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63 - 9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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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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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압전유압펌프의 챔버부, 체크밸브, 부하, 펌프구동제어기 등 유압펌프 전체 구성품의 해석 모델링을 통하여 브레이크용 소형 압전유압펌프의 가압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가압 동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먼저 적층형 압전작동기가 챔버내에서 압력을 형성하는 과정을 모델링하였다. 체크밸브 개도에 따른 유량계수 식을 얻기 위해, 유한요소코드 해석을 통해 체크밸브 압력분포 및 유동결과를 얻은 후 체크밸브 유량계수식을 커브 피팅으로 유도하였다. 또한 부하압력을 피드백 받아 작동기 입력전압을 제어하여 부하압력이 입력명령 압력을 잘 추종하도록 펌프구동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정상작동압력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0.03ms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해석 시뮬레이션 결과는 실제 실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압전작동기가 적용된 유압챔버 모델링
Ⅲ. 체크밸브의 동적 모델링
Ⅳ. 압전유압펌프의 가압과정
Ⅴ. 시뮬레이션 결과 및 토의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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