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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576 - 589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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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개인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어 타인에게 긍정적인 외모라고 인식시킬 수 있는 바디 디자인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행동을 부여하고 있다. 뷰티관련 산업의 양적증가와 더불어 메이크업 및 의상 등을 중심으로 체형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미지 관리를 했다. 20C 후반부터 현대인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끊임없이 이상적인 체형에 대한 이미지 정보를 접하게 되었고, 자신의 체형과 비교하는 시간을 많이 갖게 되었으며 부분을 고려하여 조성되어졌다. 본 연구는 현대사회와 바디 디자인, 바디 디자인 형성에 관한 태도, 감정, 경험, 바디 디자인 행동, 성과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하고자 한다. 바디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학문적인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며 현장과 학문적인 접근사이에서 학술적인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주된 범위는 바디 디자인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LISREL 8.3을 통한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로서 개인의 바디 디자인 행동에 있어 구체적인 바디 디자인 행동의 특성들인 바디 디자인 형성의 다양한 방법과, 바디 디자인 관리 추구행동 목적, 경험 등을 20대와 30대의 연령 간 비교와 바디 디자인을 추구하는 행동목적 간의 차이를 밝히고, 개인이 바디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보다 활용 가능한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바디 디자인에 대한 태도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으나, 감정 및 경험은 바디 디자인에 관한 행동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바디 디자인의 행동수준은 바디 디자인의 성과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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