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03 - 11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디지털시대 속에서 소비자의 감성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날로 높아지는 소비시장에서의 "감성"이란 단어는 이제 흔한 말이 되었고 그 의미를 느끼고는 있으나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단어로, 쉽게 풀이하자면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감지된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인간이 느끼는 복합적 감정"을 감성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며 이와 같은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또 하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동통신단말기의 발전은 단순한 기기에서 벗어나 인간의 욕구에 따라 더욱 다양화, 차별화가 진전되어 고품질, 최첨단, 다기능을 지향하게 되고, 나아가 디지털(Digital) 기술을 통해 인간 자신의 몸 안에서만 가능했던 감성 융합을 환경 전반에 걸쳐 재생, 전달,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의약 및 기술 발전으로 인해 고령자 층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니어세대는 기존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잠재적 기회를 창출해내고 폭발적인 마케팅 성장의 대상이 될 것이며, 나아가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이동통신단말기 또한 차세대 소비층의 집단인 시니어층의 감성을 고려한 제품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시니어층의 라이프스타일과 차세대 사회 환경을 연구하고, 선행된 문헌과 자료를 바탕으로 이동통신단말기의 감성적 요소 및 감성어휘를 추출·선별하여 이동통신단말기의 감성적 요소가 기반이 된 시니어용 차세대 이동통신 단말기(Smart Phone)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요소들의 집합인 이동통신단말기는 감성적 디자인 요소를 통하여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둘째, 이동통신단말기에 형태, 색상, 질감 세 가지의 적절한 요소들이 어울려 표현되어 질 때 소비자들은 감성적 느낌을 강하게 받으며, 감성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가 이로써 필요하다. 셋째, 소비자가 기대하는 감성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성향, 인지심리학, 기호학, 정신분석학, 경영학, 마케팅 등 다양한 학문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