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432 - 447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불특정 다수를 위한 대량생산 및 대량판매는 점점 쇠퇴하고 있다. 이는 개개인의 개성이 다양해지고 각자의 개성 표출 방식의 다양화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윤택한 삶을 위해 디자인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소비자들의 숨겨진 욕구를 발견하기 위한 연구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이다. 그러므로 창의력과 혁신을 통한 디자인으로써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갖은 개개인의 개성을 표현해 주고 또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과 혁신의 의미와 중요성을 재정의 해보고 디자인에 있어 창의성과 혁신이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인 배경을 위해 선행되었던 연구논문 및 단행본 그리고 서적을 통한 자료조사를 하였고, 심도 있는 제품 사례연구를 위해 LG, 삼성의 모니터를 중심으로 제품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창의성과 혁신의 정의, 광의적인 혁신의 사례 및 제품에서의 혁신의 사례 그리고 혁신을 위한 디자인 방법론을 포함한다. 현대사회에서는 서로 각기 다른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 시킬 수 있는 감성적이고 혁신적인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가 중요하다. 또 소비자뿐만 아니라 생산자를 위한 아이디어의 접근은 새로운 형태의 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다.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소비자통찰 및 철저하고 다양한 리서치 방법 그리고 창의성과 영감이 기반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한 창의성과 혁신의 의미해석의 연구 결과로 향후 혁신 제품 및 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