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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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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57 - 66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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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존의 실제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구현하여 체험하게 하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는 달리현실세계와 가상세계와 구별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는데 이를 대체현실(SR, Substitutional Reality) 이라고 한다. 이러한 대체현실(SR) 기술은 체험자의 인지과정을 왜곡하여 기획자의 의도된 기억이나 경험을 실제 체험한 것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러한 대체현실(SR)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3D입체영상은 물론 기계, 전자, 전기자동화 등의 모든 기술을 융합하여야 구현이 가능하다. 연구방법은 대체현실(SR)의 환경을 구축함에 있어서 인간의 오감각 중에서 시각과 청각은 물론 촉각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특히 촉각이 대체현실(SR) 환경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4D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비행체험 및 레프팅 체험 대체현실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여 피험자에게 시각과 청각만으로 이루어진 입체영상콘텐츠와 촉감까지 느낄 수있는 체감 입체콘텐츠를 각각 체험하도록 한 후 설문을 통하여 촉각이 대체현실(SR) 환경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정량화 하였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배경, 방법 및 범위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본론에서는 대체현실(SR)의 개념과 정의는 물론 4D시뮬레이터 개발의 전과정을 기술하였다. 결론에서는 피험자에게 시각과 청각만으로 이루어진 단순 3D콘텐츠와 촉감까지 느낄 수 있는 체감형 콘텐츠를 각각 체험하도록 한 후 각각의 설문을 통하여 촉각이 대체현실(SR) 환경에서 미치는 영향이 약 23%에 해당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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