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29 - 4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개발된 대학교육용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선별된 전문가들에게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별 교육의 필요성, 만족도 및 개선안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패션 디자인 대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수정안을 제시하였다. 심층면접은 6명의 테크니컬 디자이너와 관련교과목 3명의 교수자를 대상으로 2013년 4월 17일부터 5월 9일까지 각 의류 벤더와 의상학과를 직접 방문하여 수행되었다.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주요 내용별 평가는 다음과 같다: 테크니컬 디자이너 주요 업무 및 의류 산업체 배경, 테크니컬 패키지, 제품치수, 피팅및 패턴 수정, 그레이딩, 현장학습에 대한 교육은 매우 필요한 교육으로 나타났다. 샘플 제작과 3D 가상샘플 교육에 관한 평가는 평가자에 따라 의견에 차이가 나타났다. 인터뷰 결과, 교육의 중요성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의 시간의 배분 조정이 필요하며, 관련 교과목을 좀더 심층적으로 나누어 교육해야 하며, 제작 및 3D 가상시현기술에 관한 교육은 기존의 교과목을 통해 완성하거나 따로 추가적인 교육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평가 분석을 기반으로 2가지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제 1안은 2개의 새로운 교과목, 즉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제안하였으며, 제 2안은 의복구성 분야의 기존의 교과목 분석을 통해 기존 교과목에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수정방안을 통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각대학들의 교과과정에 맞게 유기적으로 변경하여 테크니컬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실질적 의미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