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서덕준 (대한의사협회) 김선 (대한의사협회) 김형태 (대한의사협회) 박원균 (대한의사협회) 박주현 (대한의사협회) 양은배 (대한의사협회) 임인석 (대한의사협회) 이영환 (대한의사협회) 최운정 (대한의사협회) 한재진 (대한의사협회) 윤재현 (대한의사협회)
저널정보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14-05] 의사인력 양성현황 연구: 한국의학교육백서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 - 282 (28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Ⅰ. 제목: 의사인력 양성현황 연구: 한국의학교육백서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학교육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 필요성에 따라 2000년도 이후 분석되지 못하였던 우리나라 의사인력 양성 현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Ⅲ.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 의과대학 교육 체제 변화를 살펴하고, 대학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학생, 교수 및 교육환경을 분석하여 의학교육의 변화 흐름을 파악한다.
2. 의학계열 대학원 운영 현황, 교육과정 구성, 인적 자원 및 재정 등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의학계열 대학원 교육의 발전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한다.
3. 전공의 수련 교육과 관련된 수련기관, 정원,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전공의 수련교육의 발전 방향을 분석한다.
4. 우리나라 의사 연수교육의 의의, 법적 근거 및 연수 교육 실시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제안한다.
5. 의학교육 관련 국내외 기구의 현황과 주요 활동을 분석한다.

Ⅳ. 연구결과
의과대학 교육은 2000년대 초반 의학전문대학원제도 도입과 함께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체제가 양립하는 시기였으며, 2000년 이후 시작된 의과대학 인증평가는 대학들로 하여금 교육목표를 새롭게 개정하고, 통합교육 및 학습성과를 강조하는 움직임을 활발하게 일어났다. 특히, 의과대학에 의학교육을 전담하는 부서가 40개 대학에 설치되었다. 대학원 교육은 무엇보다 대학원 교육의 질적 향상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시기로, 대학원생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학위논문 제출자격 강화, 대학원생 지도교수 자격 제한, 학위논문 영어 작성 의무화 등이 시행되었다. 셋째, 전공의 교육은 관련법규, 운영체계, 자격인증 업무, 전문의 시험 응시자 및 합격자 등이 과거와 큰 변화없이 유지되어 왔다. 최근에는 전공의 수련 환경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으며, 전공의 수련기관에 대한 지도감독 및 전문의 자격인증 업무 등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의사 연수교육은 매년 6 평점 이상 이수하게 되어 있으며, 2012년 기준으로 연수교육 실시기관은 320개이며, 연수교육은 4,167회 제공되었다. 향후 연수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제고, 사이버 연수교육의 활성화 등은 연수교육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의학교육 관련 기관의 조직 규모와 활동이 활발해졌다.

Ⅴ. 연구결과 활용계획
1. 의학교육 단계별(의과대학교육, 대학원교육, 전공의 수련교육 및 평생교육) 교육현황을 근거로 거시적인 의학교육 정책을 수립
2. 의사인력 양성 교육 기관별 현황 자료 공유를 통한 교육기관별 교육 개선 자료로 활용
3. 미래지향적인 의사인력 양성 기본 계획 수립 자료로 활용

목차

[표지]
[요약문]
Ⅰ. 제목: 의사인력 양성현황 연구: 한국의학교육백서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Ⅲ. 연구의 내용 및 범위
Ⅳ. 연구결과
Ⅴ. 연구결과 활용계획
[SUMMARY]
Ⅰ. Title: A Study on the Present State of Medical Education in Korea: The White Book
Ⅱ. Purpose and Necessity
Ⅲ. Substance and Scope
Ⅳ. Results
Ⅴ. Practical Use of Results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의과대학 교육]
1. 의과대학 체제 변화
2. 교육목표
3. 교육과정
4. 의학교육 전문부서
5. 학생
6. 교수
7. 교육 환경
[제3장 대학원 교육]
1. 의학계열 대학원 운영
2. 교육과정
3. 인적구성
4. 재정
5. 의학계열 대학원 교육 현황 및 발전
[제4장 전공의 교육]
1. 서론
2. 현황
3. 전공의 연차별 수련 교과과정(각과정)
4. 문제점 및 개선방향
5. 동향과 전망
[제5장 연수 교육]
1. 연수교육의 의의
2. 연수교육의 법적 근거
3. 연수교육 현황
4. 요약 및 제언
[제6장 의학교육 관련 기관]
1. 국내 의학교육 관련기관
2. 해외 의학교육 관련기관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17-001986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