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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철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45 - 54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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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딩 궤도는 궤도 슬래브와 교량 바닥판 상면 사이에 저마찰 슬라이드층을 두어 궤도-교량 상호작용을 원천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궤도 시스템이다. 슬라이딩 궤도의 슬래브는 교량구간에 대해서도 일반적인 토공노반 구간의 콘크리트 궤도와 동일한 연속철근콘크리트 궤도(CRCT)의 형식을 취한다. 이러한 형태의 궤도 슬래브는 동절기 온도 하강시에 슬래브 전단면에 인장력이 재하되어 콘크리트에 균열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므로, 콘크리트의 수축과 크리프의 영향을 비롯하여 동절기 온도 하강시 발생할 수 있는 균열 간격과 균열폭을 유로코드 (EN 1992-1-1)와 CIRIA C660 보고서에 제시된 방법에 따라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최대 균열간격에 대하여 허용 균열폭을 초과할 수 있으나, 침목과 슬래브가 접하는 면에서 신구 콘크리트 접합으로 인하여 선균열이 유도되므로, 침목간 순 간격을 고려할 시 허용 균열폭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구속 응력을 고려한 균열폭 산정 방안
3. 슬라이딩 궤도 슬래브에서의 동절기 균열폭 산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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