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성 박정열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 - 57 (5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도는 방대한 국토면적과 거대한 인구로 인하여 국제 사업의 큰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시장으로 평가된다. 한편 인도는 1991년 신경제정책 시행 이후 경제력 측면에서 중산층과 중상층계층이 증가하면서 제품 구매력이 향상되고 있을 뿐 아니라, 생활수준과 보건 의식이 향상되고 있어 도시 거주민 중심으로 정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정수기 사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성장세에 비해 보급률은 2012년 기준 4.8% 수준에 불과하여, 인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진출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정수기 사업과 관련하여 LG전자 헬스케어 사업부가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까지의 주된 동기와 시장 결정요인, 시장 접근을 위한 주요 전략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핵심요소가 무엇이었는지 사례 연구를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더닝과 루트의 해외 진출 결정요인과 차별화,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한 해외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LG전자의 인도 시장진출 전략과 성공요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LG전자가 인도 시장에 진출하게 된 동기는 치열한 가격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본국 요인으로 인하여 잠재력이 큰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매력적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해외시장 중에서 인도시장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거대한 시장규모, 생활용수에 대한 강력한 잠재 수요, 지역 업체 대비 기술 경쟁우위 등의 현지국 요인과 더불어, LG전자의 국제화 경험과 사업 리더의 의지, 직영 판매점 및 서비스센터 망 등의 기업 요인과 제품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LG전자에게 인도 시장은 입지 특유 우위 요소가 존재하는 곳이었다. 이러한 판단 하에 LG전자는 정수기 제품의 성과 창출을 위하여 시장내 고급 지위를 위한 차별화 전략과 현지 수요에 밀착된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에 대하여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인과 전략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향후 인도 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국내 기업들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며, 어떠한 역량을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LG전자 인도 시장 진출 사례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915-00202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