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 - 3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종사자들의 5가지 성격 요인 (외향적, 친절함, 성실함, 신경질적, 솔직함)이 호텔 종사원의 음주문화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음주문화 스트레스, 작업 스트레스, 웰빙 인지도가 호텔 종사원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조사는 호텔 종사자 17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 종사자들의 성격 요인에 따라 음주문화 스트레스를 견디는 정도가 다르며, 이는 업무 스트레스와 웰빙 인지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업무 스트레스와 웰빙 인지도는 작업 종사자들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효과적인 호텔경영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들 (직원들의 부서 결정을 위한 personality 평가의 도입,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 운영, 음주교육 프로그램 실시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108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