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광주교육대학교) 백종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69 - 180 (12page)
DOI
10.15831/JKSSPE.2015.20.3.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교육 실습 시 체육 교과 지도를 하면서 느낀 지도상의 어려움이나 부담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G교육대학교 4학년생 중 교육 실습에 참여한 예비교사를 모집단으로 교육 실습 기간 중 체육 교과 지도를 해본 경험이 있는 120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귀납적 내용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체육 교과 지도상에서 느낀 어려움이나 부담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54개의 소영역과 10개의 중영역, 그리고 4개의 대영역을 추출하였다. 4개의 대영역 요인으로는 교사 요인(39,9%), 교과 요인(23.3), 시설·환경 요인(20.7%), 학생 요인(16.1%) 순으로 나타났고, 교사 요인의 하위 요인으로는 ‘지도에 자신감이 없어서’, ‘실기 능력이 부족해서’, ‘경기 규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등이었다. 교과요인은 ‘수업 준비 및 정리 과정이 번거로워서’, ‘수업 준비 및 정 리로 인한 실제 학습 시간이 짧아서’, ‘타 교과를 우선 시 하는 성향 때문에’ 등이었고, 시설·환경 요인으로는 ‘식수 공급이 부족해서’, ‘수업장비가 노후해서’, ‘햇빛과 무더위 때문에’ 라고 응답하였다. 끝으로, 학생 요인으로는 ‘힘든 활동을 하지 않으려고 해서’, ‘체육 시간을 시간으로 생각해서’ 등이 체육 교과 지도에 따른 초등 예비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초등 예비교사들의 체육 교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 전환 및 관심 증대를 위한 교육 강화, 체육교과 지도에 따른 능력 향상 및 개발을 위한 강의 방법의 보완 등을 모색할 수 있는 대학 교육과정의 개선, 그리고 체육 교과 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시설·용기구의 보충과 확충이 더욱 요구된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128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