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웅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4 no.4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67 - 17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정보통신 기술을 발달은 교수학습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와 전통적인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특히 OCW의 확산으로 고등 교육 콘텐츠의 양적 팽창 및 보편적 접근성은 높아지고 있지만, 학습자 입장에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공개강좌 이용자의 학습경험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학습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학습경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온라인 교육 서비스의 현황과 국내 사례의 문제점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주된 교육 서비스 유형인 동영상 강좌 이용자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함으로써, 온라인 교육 서비스 이용행태 및 새로운 기능 수요를 파악하였다. 대안적 동영상 강좌 서비스의 시뮬레이션을 위해 유튜브에 탑재된 전공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게 하고 학습 중에 발생하는 경험 데이터를 기록, 분석하였다. 동영상을 멈추는 시점, 즉 북마크 데이터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적극적인 학습 활동으로 보고, 데이터 시각화의 기준으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 학습 경험 데이터는 동영상 강좌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발생하는 난이도, 성취도, 키워드, 학습 메모 등이 있었다. 실험 참가자은 시각화를 위한 지표로서 특정 시점별 난이도 및 성취수준을 계량화하고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특정시점에 대한 북마크의 빈도는 학습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핫이슈라고 판단하여 중요도 지표로 삼았다. 난이도와 성취도는 동영상의 시간축에 따른 컬러 스펙트럼으로 표현하였으며, 키워드는 단위시간별로 태그 클라우드의 형태로 시각화하였다.
결론 :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보편적 형식인 동영상 강좌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편으로써, 학습경험 데이터를 시각화의 가능성과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동영상 강좌에 대한 접근성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육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에 의의를 둔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온라인 교육환경의 학습양상
3. 온라인 교육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4. 학습경험 데이터의 시각화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16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