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정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5년 겨울호 (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0 - 74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영상 유통 채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시장 수요가 나타났으며,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성장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배경은 이러한 기대와 함께 동영상스트리밍 기업인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이 공식화되면서 넷플릭스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탐색할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이에 본 연구는 넷플릭스의 비즈니스모델 최적화 과정을 분석하였으며, 그 이론적 배경으로 비즈니스모델혁신(Business model innovation) 이론을 채택하였다. 이를 토대로 넷플릭스의 비즈니스모델혁신 최적화 과정을 유형화한 결과, 1단계에서는 이용 편의성 중심 최적화이나 범용재 트랩의 한계를 갖게 되었고, 2단계에서는 파괴적 신기술인 스트리밍 중심 비즈니스모델 혁신으로 초기 성공하였으나 ‘원힛원더’에 따른 모방적 경쟁에 직면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글로벌시장 확대 중심의 세분화 노력이었으나 현지 적응에 있어서 요금 및 현지 콘텐츠 확보에 한계를 갖게 된다. 이어, 4단계에서는 디바이스를 포기하고 핵심서비스 중심 경쟁으로 멀티호밍에 주력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진행 중이며, 5단계에서는 핵심 자산을 비즈니스모델에 통합하여 콘텐츠 공동 제작 및 투자에 주력하고 있고, 마지막인 6단계에서는 실질적 플랫폼 리더십 중심의 경쟁을 위해 유료TV에 플랫폼 인 플랫폼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방법
4. 분석 결과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280109